iOS 메이플스토리 모바일 제작

넥슨의 PC 게임인 메이플스토리를 iOS 네이티브로 포팅하였습니다.

김정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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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문

https://rsatang5.blog.me/220003305598

목차

프로젝트 개요

  • 넥슨의 PC 게임인 메이플스토리를 iOS 네이티브로 포팅하였습니다.
  • Xcode에서 Objective-C 언어로 개발하였으며, 게임 엔진은 iOS SpriteK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습니다.
  • 리소스는 대부분 메이플스토리 게임에서 추출하여 사용했으며, UI 리소스는 직접 제작했습니다.
  • 게임을 모두 완성하지는 않았지만, 메이플스토리 모든 맵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

기술 스택

개발 언어

Objective-C

프레임워크

Apple SpriteKit

대상 플랫폼

iOS Native

리소스 제작 도구

Photoshop CC

소스 코드

미공개

개발 초기 사진

개발 1주차

메이플 스토리 맵 파일을 해독하여 맵을 화면에 띄우는데 성공했습니다.
패럴랙스 방식의 맵 배경은 아직 구현하지 않았습니다.

1 w1 1 1 w1 2 1 w1 3

개발 3주차

맵 카메라를 추가하였습니다.
맵 카메라는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실제 메이플스토리처럼 부드럽게 움직입니다.
맵 카메라의 이동에 따라 뒷배경이 움직이는 패럴랙스 배경을 구현하였습니다.

이동하고 점프하고, 사다리, 밧줄을 탈 수 있는 플레이어를 추가하였고, 맵의 포탈을 타고 다른 맵이나 현재 맵의 특정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.
또한 이동하지 못하지만 제자리에서 가끔씩 점프는 하는 주황버섯을 추가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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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4~7주차 사진

몬스터 사냥

몬스터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공격당하면 플레이어가 따라다니는 등 몬스터와의 기본적인 전투가 가능해졌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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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니맵

미니맵을 추가하였습니다.
아이폰은 시야가 좁아서 미니맵이 필수적입니다.
미니맵을 눌러서 맵 이름만 표시되는 모드, 맵 이미지가 표시되는 모드를 토글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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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PC 대화 및 기본 UI

HUD를 개선하였고 NPC와 대화가 가능하게 하였습니다.
택시를 타고 다른 마을로 갈 수도 있고 이것저것 다 됩니다.
대화창 구현을 위해 해상도가 4배인 대화창 및 버튼이미지를 새로 제작했습니다. (미니맵도 동일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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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륙 이동

배를 타고 다른 대륙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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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킬 추가

플레임위자드의 스킬인 파이어 워크 (플래시점프), 플레임 바이트를 추가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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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라진 맵 탐험

아주 다양한 맵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
그 중에 이제는 사라진 맵인 코-크 타운 맵도 있습니다.
이제는 갈 수 없지만 리소스는 남아있기 때문에 복구가 가능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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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 프로토타입

3 ui1 3 ui2

UI 프로토타입 도안입니다.

플레이 영상

알리는 말

이 메이플 스토리는 저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배포시 저작권을 위반하는 것이므로 배포가 불가능합니다.
저 혼자 개발하고 사용하였으므로 저작권 위반이 아닙니다.
군입대를 앞두고 시간이 빠듯하여 게임 제작 연습용으로 제작하게 된 것입니다.
이상입니다. 이제 군입대가 일주일 정도 남았네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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